본문 바로가기
건강질환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의 섭취법과 과잉시 문제점 총정리!

by 꿈제이 2023. 1.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40세 이상의 인구가 늘어가고 있는 우리나라! 지금 가장 필요한 영양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단백질입니다. 65세의 노인의 경우는 근육의 감소증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를 늘려주는 것이 좋은데요~ 식물성과 동물성 어떤 단백질이 더 효과적이고 섭취법은 어떻게 하면 좋은지 한번 알아보실까요?

 

 

 

단백질의 기능과 식물성 단백질에 대해서는 여기 포스팅을 눌러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알기 쉽게 정리한 단백질의 모든 것! 놓치면 손해~

안녕하세요. 새해가 되면서 다이어트 결심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무턱대고 굶기만 해서 살을 뺀다면 몸에 단백질 균형이 무너져 머리카락은 얇아져서 탈모를 일으킬 수 있고, 피부탄력저하, 면

dreamjyoung.com

 

동물성 단백질

 

단백질은 체내에서 복잡하게 일어나는 화학반응을 일으키는 효소의 구성성분으로 온몸 구석구석 만능이라고 말해도 무방할 정도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포유류에서 얻은 경우는 인간의 몸에서 만들어지는 단백질의 아미노산 비율이 흡사하여 우리몸에 필요한 근육생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이 식물성 단백질보다 필수 아미노산의 비율이 높아, 동물성 단백질을 완전 단백질로 명칭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경우는 쌀섭취를 통해 상당한 량의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기 때문에 동물성 단백질과 적절히 혼합하여 투여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동물성에서 얻은 단백질이라 할지라도, 햄 소시지 같이 가공을 한 육들은 첨가물이나 밀가루등을 생산과정에서 많이 섞는 경우가 많아 좋은 단백질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육류를 통해서 많이 단백질을 섭취하려다 보면 요산의 축적으로 통풍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출처 : pixabay

 

 

단백질의 섭취방법

 

본인 체중당 0.8~1.0g등을 섭취하여 주는 것이 좋으며,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적절히 혼합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닭가슴살 같은 가공육으로 섭취할 경우는 식품첨가제가 포함되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65세 이상의 노인의 경우는 근감소가 있기 때문에 권장량보다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자신 체중의 1kg당 1.2~1.5g까지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시판되고 있는 액상 단백질이나 파우더형을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주로, 액상 단백질의 경우는 식물성과 동물성을 기본으로 하여 다른 영양소들을 한꺼번에 배합한 경우들이 많아 손쉽게 섭취할 수 있는데요, 소화 수율이 좋기는 하지만, 정량을 넘겨서 섭취할 경우 단백질을 과잉섭취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단백질의 과잉

 

과다하게 섭취하다 보면 단백질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질소 노폐물이 체내에 쌓이게 되면서 이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신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또한, 연구에 의하면 과다섭취시 자궁암의 위험을 높인다거나 골밀도를 떨어뜨려 골다공증을 유발한다고도 하니! 적당한 섭취가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단백질의 결핍

 

근육의 재표뿐 아니라, 면역력에도 관여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결핍이 나타나면, 성장기의 어린이들의 경우는 신체발달의 지연을 나타나게 됩니다. 근감소가 많은 65세의 인구에서는 근육감소에 따른 일상생활 활동의 제한으로 낙상, 골절등과 같은 문제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는 진피층의 90%를 구성하고 있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히알루론산등이 부족해지면서 진피층이 무너져 피부의 탄력도가 떨어져 쳐짐 현상을 나타납니다. 단백질은 탄수화물의 소화 과정에서도 관여하는데 부족이 일어난 경우는 당이 혈류로 빠르게 방출되면서, 바로 인슐린이 다량 분비되어 혈당이 급격히 덜어지면서 단음식이 먹고 싶고 쉽게 배가 고파지게 됩니다.

 

근육량이 부족해지면서 관절과 근육통증에 시달리게 되고 단백질의 부족으로 케라틴을 생성할수 없어 머리카락이 얇아지면서 탈모도 일어납니다. 면역력저하로 급성기 호흡기 질환에도 시달릴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동물성 단백질로는 소고기, 닭고기, 생선, 해산물, 돼지고기, 우유, 치즈등이 있고 식물성으로는 콩, 귀리, 두부, 견과류, 브로콜리, 버섯, 땅콩등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도 많이 드시면 해가 된다는 걸 생각하시며~ 건강한 식이를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