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환

2023년 놓치면 손해보는 국가건강검진 총정리 2-1

by 꿈제이 2023. 1. 6.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3년 새해 무엇보다 중요한 건 무엇일까요? 건강을 잃으면 다 잃는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지금 미리미리 검진을 통해 건강을 저금해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 하지만, 검진 그거 보험도 안되고 비싼거 아니야?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여기 주목^^

국민의 건강한 삶과 보다나은 사회생활을 위해서 무료 국가건강검진 사업을 시행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나는 어떤 검진을 시행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는 생애주기별로 관리해야할 사항 등을 국가사업으로 검진해주고 있습니다. 연령대별로 검진항목이 있으니 놓치지 않고 챙겨 받으시는 게 도움이 될 듯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공단에서 직장가입자 또는 세대주에게 전자문서로 발송하며, 미열람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우편으로 발송을 하고 있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은 생후 14일~71개월까지 1차와 8차에 걸쳐 건강검진과 구강검진을 시행하고 있으며, 전국 영유아 건강검진 지정기관에서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신체계측과 정서적 신체적 발달상황들을 백분율로 나타내서 알려주며, 구강검진을 통해 유치 및 영구치의 우식을 예방합니다. 취학 전 준비 검진 항목이기도 합니다.

 

검사항목으로는 문진, 진찰, 시력, 예방접종확인, 키, 몸무게, 머리둘레, 정서 및 사회성 개인위생등을 시행하며 비용은 무료이며 발생금액은 건강보험가입자의 경우 공단이 전액부담을 하고, 의료급여수급권자의 경우는 국가 및 지자체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는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20 이상의 세대원과 피부양자입니다. 연령으로는 20~64세까지가 이에 해당합니다. 검진기간은 매년 1월 1일부터 당해 12월 31일까지이며, 검진기간의 연장은 없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매 2년마다 1회 실시하고, 비사무직의 경우는 매년 실시합니다.

 

검진대상자는 지역가입자와 직장피부양자, 의료급여수급권자의 경우는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로 우편 발송을 해주고 있으며, 직장가입자의 경우는 일반검진의 대상일 때 소속된 사업장을 통보되어집니다. 

 

검진표를 우편으로 발송받았으나, 분실을 하였을 경우는 가까운 지사나 1577-1000번으로 신청하시면 재발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검진대상이 확인되신 분은 신분증과 검진표를 지참하여 검진기관에 방문하면 검진받으실 수 있습니다. 

 

 

검사항목

 

공통검사와 성연령별 검사 항목으로 나누어집니다. 공통 검사항목으로는 진찰, 상담, 신체계측(신장, 체중, 허리둘레, 시력, 청력, 혈압, 체질량지수), 공복혈당(당뇨감별), AST(SGOT), ALT(SGPT), 감파지티피로 간기능 검사 판별, 요단백, 혈청 크레아티닌, 혈색소, 신사구체여과율로 빈혈과 신기능을 평가합니다. 흉부영상촬영과 구강검진이 이루어집니다.

 

출처 : pixabay

성. 연령별 검사항목

 

남자 24세 이상, 여자40세 이상에서부터 4년주기로 이상지질혈증 검사(총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를 시행합니다. 40세이상에서 B형 간염검사를 시행하고 이미 균을 가지고 있는 보균자나 면역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검사에서 제외됩니다.

 

40세부터 치면세균막검사, 출산으로 인한 뼈에 칼슘저하가 빈발하게 나타나는 56~66세의 여성에게는 골다공증 검사를 시행합니다. 생애주기별로 20세부터 10년의 간격으로 70세까지 정신건강 우울증 검사를 시행합니다.

 

40세부터 10년 간격으로 70세까지 생활습관평가를 시행하고, 66세부터는 신체기능검사와 인지기능장애검사를 시행합니다.

 

일반검사 후 이상소견이 있는 경우

 

일반검진에서 고혈압, 당뇨 등의 의심자로 분류되는 경우는 판정표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병의원(상급종합병원이나 종합병원은 제외됨) 확진검사와 진료를 실시합니다.

 

확진검사 항목으로는 고혈압, 당뇨병, 폐결핵으로 인한 2차 검사를 시행하는 것으로 진찰 및 상담과 혈압측정, 공복혈당검사, 폐결핵의 경우는 객담의 도말 및 배양검사, 핵산증폭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일반건강검진은 당해 12월 31일 종료되며 재연장이 되지 않지만, 확진검사는 다음 연도 1월 31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성. 연령별 검사항목은 해당 연도에만 검사할 수 있으니 놓치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 암과 생애전환검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놓치면 손해보는 국가 생애주기별 검진 총정리 2-2

안녕하세요. 2023년 새해 올해 내가 국가에서 받을 수 있는 건강혜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그 나이대에 특별히 조심하거나, 유병율이 높은 질환을 대상으로 생애

dreamjyou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