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환

통풍의 초기증상과 원인 치료

by 꿈제이 2022. 11. 25.
반응형

바람만 스치기만 해도 아프다고 하는 통풍이라는 질환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아주 극심한 통증이 특징인 통풍이라는 질환에 대해 알고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통증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의 정의 

요산이 혈액내에 남아 농도가 높아지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요산은 세포가 사멸할 때 유리되면서 구성성분인 퓨린이라는 물질이 간에서 대사 되면서 최종 분해물질로 생성되게 됩니다. 이 최종 분해산물인 요산이 콩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되어야 하는데, 배설이 잘 안 이루어지면서 쌓이게 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요산이 계속 쌓여 혈중 농도를 높이는 고요산 혈증이 지속되게 되면 통풍성 관절염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치료를 안 하고 방치할 시는 관절이나 피부 등에 쌓여 결절 등을 만들게 됩니다. 결절 등으로 인해 관절 모양의 틀어짐 등과 운동의 제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콩팥에서 배출이 되지 않고 요산이 계속 쌓이게 되면 신석증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출처: pixabay


통풍의 원인

원인에는 요산의 과잉생성과 함께 배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쌓여 발생하는 경우로 나뉘어집니다

혈중 요산 농도가 높거나 나이가 많을수록 통풍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푸린이라는 물질이 인체에 대사작용이 끝난 후 요산염의 형태로 체액, 관절액, 혈액에 존재하게 되는데 기준 이상으로 높으면 고요산 혈증이라고 정의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남성에서 주로 발생하며, 체중 증가 등이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통풍의 증상 

증상이 없는 고요산혈증

혈액검사상에서 요산의 농도는 높게 측정되고 있지만 통풍성 결절이나, 신석증, 관절염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증상이 없기 때문에 치료를 하지 않고 지나가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급성 통풍성 관절염

증상이 없는 고요산 혈증을 오랜 기간 동안 지나오다가 갑자기 관절을 침범하거나 열이 동반되어 매우 고통스러운 통증발작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흔히 침범되는 부위로는 엄지발가락이 많습니다. 다른 부위로는 사지 관절 어느 곳에서 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통증의 시작은 낮보다는 밤에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며, 혼자 기립하기 어려울 정도의 통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관절염이 처음 발생했을 때는 어느 정도의 시기가 지나면 자연 치유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다시 재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통풍의 진단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의사의 진찰을 받게 되면 혈액검사와 관절액을 채취해 진단을 시행하게 됩니다. 신체검진과 함께 영상검사 등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요산 혈증과 급성 단 관절염, 콜 치신 치료에 드라마틱하게 반응하는 경우 등 세 가지를 만족하게 되면 통풍으로 진단을 하게 됩니다. 

 

통풍의 치료

통풍의 정도에 따라 다른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증상이 없는 고요산 혈증의 치료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이루어지며 주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알코올과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 등의 치료와 개선을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증상이 발생한 급성 통풍성 관절염에서는 신속한 게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와 스테로이드 콜 치신 등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통풍 발작이 나타나면 즉시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빠르고 효과적으로 호전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지속적인 통증 말고 간헐적으로 통풍 발작이 온다면 이를 예방하기 위해 소량의 콜 치신을 매일 복용하는것이 효과적입니다. 콜치신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다가 어느 정도 완화가 되면 중단을 할 수도 있지만, 다시 악화될 위험성을 갖고 있습니다.

만성 결정성 통풍의 치료방법은 요산이 조직에 침착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알로퓨리놀과 프로베네시드 등 요산 배설을 촉진하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통풍의 예방방법

체중조절과 절주 과식을 금하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음주의 경우 갑자기 다량의 알코올이 들어가게 되면 일시적으로 고 젖산 혈증을 유발하여 고요 산열증이 악화되게 됩니다. 그래서 장기간 과음을 하는 것도 통풍을 악화시키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