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환

노로바이러스 장염의 증상과 전염성

by 꿈제이 2022. 12. 11.
반응형

여름철에는 식중독이나 장염의 위험성이 있어 음식도 조심해서 섭취를 하는데요, 추운 겨울철 낮은 온도에서 더욱 활발히 활동하여 장염을 일으키는 균 노로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의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균을 노로(Norwalk-like viruses)라고 부르는 이유는 미국의 오하이오주 노워크라는 지역에서 집단 발병된 이후로 불리고 있습니다. 사람에게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한 이후 1일이나 2일 사이에 증상이 나타나며, 전염성을 가지고 있어 손 위생 등이 특히 필요한 질환입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Unsplash

 


원인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구토물 또는 대변에 의하거나 음식물이나 물로 인해 감염되게 됩니다. 소량의 바이러스 만으로도 전염성이 높고 회복 후 3~최대 2주까지는 전염성이 있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특히, 감염된 어패류나 굴에 의해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끓여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

잠복기(1~2일)를 걸치게 되고 설사, 오심, 구토, 심한복통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보통 48시간 정도를 지속한 후 빠르게 회복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연령에 따라 주로 성인에서는 묽은 설사가 소아에서는 구토가 나타납니다.

 

진단

의심되는 증상을 가지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식이여부와 생활습관 등을 수집합니다. 그리고 토사물이나 분변 등을 검체로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분자진단법과 면역진단법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분자진단법은 시료를 사용하여 핵산을 뽑아내서 노로바이러스를 증폭시켜 확인하는 방법이고, 면역진단법은 효소면역분석법과 신속 면역법으로 나누어집니다.

 

치료

보통의 경우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치유되는 경우가 흔하며, 증상에 대한 대증적인 요법 등이 많이 시행되어집니다. 설사와 구토를 많이 하여 탈수의 위험이 있을 때는 수분을 교정해주고 이온음료 등을 마시도록 하여 줍니다. 구역감이 너무 심해 섭취를 못할 시에는 정맥으로 수액공급을 하여 탈수를 예방하여 줍니다.

드물게 설사가 너무 심하게 나타나는 환자에게는 로페라마이드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나 예방을 위한 백신은 바이러스에 대한 제한된 정보로 인해 아직 개발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생활습관 / 예방 가이드

철저한 손 위생이 가장 중요합니다. 20초 이상 세정제를 사용하여 손을 씻는 것만으로도 노로바이러스의 상당 부분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0도 이상의 끓는 물로 1분 이상 가열하면 노로바이러스 균이 정말 멸균되는 걸로 알려져 있어 겨울철 끓여먹는 습관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김장철 굴을 생으로 드시기보단~끓여 드시면 노로 바이러스 장염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료제가 없어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