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환

나아지지 않는 허리 통증! 혹시 내가 척추 협착증?

by 꿈제이 2023. 1.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명절연휴에 장시간 운전에 음식준비에 허리들 많이 아프시죠? 단순히 고정된 자세로 인해 아픈 통증이라면 며칠이 지나면 돌아오지만, 지속한 통증과 동작의 방해를 받는다면 척추 협착증일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증상과 진단 치료법까지 한번 알아보실까요?

 

 

척추 협착증이란?

 

척추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척추관, 신경근관, 추간공디 좁아지면서 주변 신경을 눌러 생기는 통증으로 허리 통증뿐 아니라, 다리까지 저리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척추관이라는 곳은 척추의 가운데 관모 양의 속이 빈 것으로, 뇌로부터 팔다리까지 척수(신경)가 지나가는 통로가 됩니다.

 

이 통로는 경추(목)에서 흉추(가슴부위) 요추(허리)부분까지 이어집니다. 경추에 협착층이 생겨 신경증을 나타낼 때는 두통이나 팔의 저린감과 통증을 느끼게 되고, 허리의 경우는 허리통증과 함께 하지의 저린감과 통증이 생깁니다.

 

원인

 

직립을 도와주는 척추뼈에는 뼈와 뼈사이를 탄력적인 디스크 조직이 쿠션 역할을 하면서 존재합니다. 디스크는 부드러운 수핵으로 되어있는데 겉은 단단한 섬유륜을 이루고 있는데 30세 이후가 되면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면서, 척추와 부착된 부위가 떨어져 나오면서 뼈가 튀어나오게 되어 발생합니다.

 

척추관을 구성하는 부위의 퇴행성 변성으로 인해 척추관 전후, 좌우 사방이 좁아지게 되면서 신경근을 누르고, 이로인해 혈류장애를 일으키게 되는데 특히, 요추와 경추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증상

 

일반적인 디스크의 경우는 단순한 허리통증이 대부분인데, 요추관 협착증의 경우는 엉덩이나 항문쪽으로 쥐어짜는 듯하거나 찌르는 통증과 다리의 감각저하와 함께 근력저하가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활동을 많이 하거나, 찬공기에 노출되면 더 심해지고 안정 시에는 완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협착증의 정도가 심할수록, 보행을 하면 증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보행시 통증이나 감각저하로 인해 자주 걸음을 멈추게 되고 허리를 굽히는 듯 휴식을 자주 갖는 시간이 생깁니다. 이를 간헐성 파행증이라고 불립니다. 감각의 장애는 종아리, 발목, 무릎, 허벅지, 엉덩이등 감각이상 증상을 느낄 수 있으며, 괄약근의 장애로 대소변 곤란을 겪기도 합니다.

 

증상의  완화와 악화가 반복되면서 몇달에서~수년까지 천천히 진행되다가, 외상등으로 인해 크게 안 좋아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반 허리통증과 척추협착증으로 인한 통증의 감별과 진단은 어떻게 내리는지 알아볼까요?

 

 

진단

 

허리통증이 증상과 악화를 반복으로 하면서 수개월이상 지속된다면 환자는 의료기관에 방문을 하여야합니다. 의사가 진단을 내릴 때는 환자의 호소하는 증상에 초점을 맞춰 문진과 신경학적인 검사등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이 의심된다면 방사선 검사를 통하여 확인후 진단을 내려야 하는데, 단순영상 촬영에서는 척추 전방위증과 퇴행의 정도를 알 수는 있지만 척추관의 좁아진 정도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척추관의 좁아진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로는 척추 CT, MRI, 조영술 등이 있습니다.

 

척추 MRI상으로는 척추 압박부위와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 Unsplash

치료

 

척추 협착증의 첫번째 치료로는 보존요법입니다. 보존요법은 안정과 운동제한, 통증관리와 근육이완제 투여등을 받게 됩니다. 물리치료등으로 열치료, 마사지, 견인치료, 초단파치료등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급성기에는 통증이 너무 심해 운동요법을 할수 없지만, 이 시기가 지나가고 나면 근육의 길이변화 없이 긴장을 주는 운동인 등척성 운동과 굴곡&과신전 운동 등이 도움이 됩니다.

 

보존적인 치료를 지속하였으나, 나아지지 않고 대소변 장애나 근력장애 마비등의 증상이 있을때는 외과적인 수술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일단은 튀어나온 디스크를 제거하여 눌리고 있는 신경학적인 증상을 없애주고 감압을 해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추간공 확장이 충분히 되지 않을 때에는 금속 내 고정 장치등을 이용하여 골 유합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에는 조기 보행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척추관 협착술의 수술보험기준과 경과 합병증 예방과 생활가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